NEWS

뉴스

제목 DL이앤씨, 남해-여수 해저터널 만든다…6천974억원에 수주
안녕하세요.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파트너 (주) 고을 입니다.
오늘은 DL이앤씨, 남해-여수 해저터널 만든다…6천974억원에 수주 소식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.


남해-여수 해저터널 만든다…6천974억원에 수주


(주) 고을 | 남해~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 조감도 (출처: 대림이앤씨)

'해저 분기터널' 차별화 설계···2031년 준공
이동시간 1시간30분 → 10분으로 단축 예상

DL이앤씨가 '해저 분기터널'이라는 설계 차별화를 통해 남해-여수 해저터널 건설 수주에 성공했습니다.

​ DL이앤씨는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남해~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(남해 서면-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)의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통보를 받았다고 22일 밝혔습니다.

​ 이 사업은 전남 여수 신덕동과 경남 남해 서면을 연결하는 총 8.09km의 4차선 국도를 신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6천974억원입니다.

​ DL이앤씨는 입찰 참여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터널 본선 외에 남해군 북측으로 연결로를 신설한 '해저 분기터널' 구간(5.76km)을 제안해 가장 높은 기술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.

​ 이 사업은 당초 기본계획상 전남 여수 신덕동에서 경남 남해 서상리를 잇는 남측 단방향 노선이었으나 DL이앤씨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동시에 해결하기위해 해저 분기터널로 남해 서북쪽의 남상리를 함께 연결하는 설계안을 제안했습니다.

​ 회사 관계자는 "싱가포르 마리나 해안고속도로, 신월-여의 지하차도(서울제물포 터널) 시공 경험에서 얻은 분기터널 기술을 통해 남해 남측과 북측 모두 여수와 연결해 관광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루 누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"고 설명했습니다.

​ DL이앤씨는 해저 분기터널 설계를 통해 터널 시공 막장(작업용 진출입구)을 기존 4개에서 8개로 확장해 공사 기간을 13개월가량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.

​ 막장이 늘어나면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구간이 늘어나 공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​ DL이앤씨는 자체 개발한 'BIM(빌딩정보모델링) 터널 설계 패키지'의 인공지능(AI) 기반의 '제너레이티브 디자인'(Generative Design)을 활용해 차별화한 설계안을 만들었습니다.

​ DL이앤씨는 2031년 이 구간이 준공하면 남해~여수 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습니다.

​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"남해~여수 해저터널 수주로 차별화된 해저터널 설계 및 시공 기술력을 입증했다"며 "국내외 해저터널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앞세워 수주를 확대해나갈 것"이라고 말했습니다.


오늘은 DL이앤씨, 남해-여수 해저터널 만든다…6천974억원에 수주 소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.
충남 서산 대산읍 토지 상담문의는 (주) 고을과 함께 하세요.